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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동계 Drone Design-Coding <2020.12.24 활동>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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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동계 Drone Design-Coding <2020.12.24 활동>

삶과계란사이 2021. 1. 31. 14:48

 

2020.12.24.(목)에는 주어진 도면을 보고 3D 모델링을 연습했다.

학습했던 내용들을 이 글에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이번에는 '로프트' 기능을 활용해서 3D 모델링해보았다.

 

우선 XZ평면을 평면으로 잡고 위와 같은 직사각형을 그린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XZ평면의 가시성을 킨 후, 상단 도구에서 평면 → 평면에서 간격 띄우기 를 클릭한다.

XZ평면으로부터 100mm 떨어진 곳에 작업 평면을 생성한다.

 

생성한 작업 평면에 지름이 50mm인 원을 그리고 '스케치 마무리'를 누른다.

 

이제 '로프트'라는 기능을 사용해볼 것이다.

 

'로프트'를 클릭하고 적용할 스케치를 위 사진처럼 선택한다.

초록색 피쳐는 로프트 미리보기이다.

'확인'을 클릭한다.

 

선택한 두 스케치 사이에 새로운 면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평면들의 가시성을 끄고 모깎기와 쉘도 적용하여 완성한 최종 모습이다.

 

 

두 번째 '로프트' 예제를 3D 모델링해보았다.

 

XZ평면을 평면으로 잡고 위와 같은 정사각형을 스케치한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XZ평면의 가시성을 켠다. '평면에서 간격 띄우기'를 사용해서

새로운 작업 평면을 만든다.

 

생성한 작업 평면에 위와 같은 정사각형을 스케치한다.

 

이제 XY평면을 평면으로 잡고 위와 같은 호를 2개 스케치한다.

정사각형들의 양변을 '형상 투영'해서 호의 구속을 잡는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단면'은 2개의 정사각형을, '레일'은 2개의 호를 선택한다.

'확인'을 클릭한다.

 

호의 모양대로 로프트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평면들의 가시성을 꺼준다.

 

모깎기와 쉘을 적용하여 완성한 최종 모습이다.

 

 

세 번째 '로프트' 예제를 3D 모델링해보았다.

 

XZ평면을 평면으로 잡고 위와 같은 직사각형을 스케치한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XZ평면의 가시성을 켜고, XZ평면으로부터 30mm 떨어진 곳에 새로운 작업 평면을 생성한다.

생성한 평면에 위와 같은 원을 스케치하고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XZ평면으로부터 -40mm 떨어진 곳에 새로운 작업 평면을 생성한다.

생성한 평면에 위와 같은 '타원'을 스케치한다.

타원은 상단의 '원' 아래 화살표를 클릭하면 선택할 수 있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로프트'를 클릭하고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스케치를 선택한다.

'확인'을 클릭한다.

 

완성한 최종 모습이다.

 

 

네 번째 '로프트' 예제를 3D 모델링해보았다.

 

XZ평면을 평면으로 잡고 위와 같은 직사각형을 스케치한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이제 XY평면을 평면으로 잡고 위와 같은 호를 스케치한다.

구성선을 생성해 접선 구속을 주고, 치수를 기입하여 완전하게 구속한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호의 끝 점에 새로운 평면을 생성한다.

 

생성한 평면에 위와 같은 원을 스케치한다.

호의 끝점과 호의 중심점을 '형상 투영'하고, 두 점을 이은 구성선을 생성해서

원을 완전하게 구속한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위 사진처럼 로프트를 설정한다.

'레일'이 아닌 '중심선'으로 한다.

'확인'을 클릭한다.

 

완성한 최종 모습이다.

 


로프트 연습이 끝나고 작업 평면 생성에 대해 더 학습해보았다.

 

우선 가로, 세로, 높이가 전부 150mm인 정육면체를 하나 모델링했다.

 

정육면체의 윗면을 평면으로 잡는다.

왼쪽 변을 '형상 투영'하고 위와 같은 선을 스케치한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상단의 '평면'을 클릭하고 선의 끝점을 클릭하면

점에 평면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네 번째로 연습한 '로프트 예제'에서 썼던 기능과 같다.

 

이번에는 '평면'에서 '모서리를 중심으로 평면에 대한 각도'를 클릭한다.

 

평면을 생성할 모서리를 클릭하고 각도를 입력한다.

주황색 화살표는 기울어지는 방향을 나타낸다.

 

모서리와 각도를 사용해서 평면을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한다.

 

다시 한번 '모서리를 중심으로 평면에 대한 각도'를 클릭한다.

이번에는 위 사진처럼 양 옆 모서리를 선택한다.

 

각도는 위 사진처럼 설정한다.

 

이렇게도 평면을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습을 마치고 새로운 부품을 3D 모델링하는 시간을 가졌다.

 

XY평면을 평면으로 잡고 위와 같은 스케치를 작성한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위 사진처럼 '돌출'을 설정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돌출'을 적용한 후 가장 윗부분을 평면으로 잡고 위와 같은 스케치를 작성한다.

'잘라내기'를 할 것이므로 모든 변에 구속을 줄 필요는 없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스케치를 '돌출'의 '잘라내기'로 잘라낸 모습이다.

 

구멍을 뚫고 모깎기를 적용한 모습이다.

두 평면의 중간지점에 새로운 작업 평면을 생성했다.

 

생성한 작업 평면에 위와 같은 원을 스케치한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위와 같이 '돌출'을 설정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돌출'을 적용한 모습이다.

 

평면의 가시성을 끈다.

 

원기둥 윗면을 평면으로 잡고 원 테두리를 '형상 투영'한다.

원의 중심에 점을 찍는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상단에 있는 '구멍'을 클릭한다. 그럼 Inventor가 점을 알아서 인식한다.

위 사진처럼 '시트'를 '카운터 보어'로 설정한다.

도면을 보고 치수를 기입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최종적으로 완성된 부품의 모습이다.

 

 

두 번째 새 부품을 3D 모델링해보았다.

 

XZ평면을 평면으로 잡고 위와 같은 원을 스케치한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돌출'을 클릭하고 위 사진처럼 설정한다.

'고급 특성'의 '테이퍼'를 통해 사용자가 각도를 설정할 수 있다.

'확인'을 클릭한다.

 

안쪽으로 10도 기울어진 형태로 돌출이 적용된다.

 

YZ평면을 평면으로 잡고 호를 스케치한다.

잘라낼 것이기 때문에 호만 구속을 준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140mm보다는 크게 잘라준다.

깔끔하게 잘라주기 위해서이다.

'확인'을 클릭한다.

 

완벽하게 잘라낸 모습이다.

 

XY평면에 평면을 잡고 위와 같이 스케치한다.

마찬가지로 잘라낼 것이기 때문에 두 선만 구속을 준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잘라낸 후 모깎기도 적용한 모습이다.

 

아랫부분에 위 사진처럼 ''을 적용한다.

'확인'을 클릭한다.

 

최종적으로 부품이 완성되었다.

 

 

이번에는 '면 대체' 기능을 사용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XZ평면을 평면으로 잡고 원을 스케치한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위에서 모델링했던 부품과 똑같이 돌출한다.

 

XY평면을 평면으로 잡고 위와 같은 호를 스케치한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호의 끝점에 새로운 작업 평면을 생성한다.

 

생성한 작업 평면에 호를 스케치한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스윕'을 클릭하고 위와 같이 설정한다.

'확인'을 클릭한다.

 

스윕이 생성된 모습이다.

 

이제 '면 대체' 기능을 사용해볼 것이다.

 

우측 상단에 있는 '면 대체'를 클릭한다.

 

위 사진처럼 '기존 면'은 원기둥 윗면을 선택하고, '새 면'은 스윕 곡면을 선택한다.

'확인'을 클릭한다.

 

면이 대체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스윕 곡면과 작업 평면의 가시성을 끈 최종 모습이다.

 

 

마지막으로,  번째 새 부품을 3D 모델링해보았다.

 

XY평면을 평면으로 잡고 위와 같은 스케치를 작성한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돌출을 적용한 모습이다.

 

원기둥의 앞면을 평면으로 잡고 직사각형을 스케치한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돌출을 사용해서 잘라낸 모습이다.

 

다시 XY평면을 평면으로 잡는다. 큰 원 테두리를 '형상 투영'하고 위와 같은 스케치를 작성한다.

잘라낼 것이어서 모든 선에 구속을 주지 않아도 된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돌출'을 사용해서 깔끔하게 잘라낸 모습이다.

 

다시 XY평면을 평면으로 잡고 직사각형을 반만 스케치한다.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회전'을 사용해서 나머지 부분을 모델링할 것이다.

 

'회전'을 적용하고 끝부분에 구멍도 뚫어준 모습이다.

 

한쪽 면에 원기둥을 모델링했다.

이것을 '미러'를 사용해서 반대쪽에도 똑같이 적용할 것이다.

 

상단에 조그맣게 있는 '미러' 아이콘을 클릭한다.

 

'피쳐'는 원기둥을 선택하고, '미러 평면'은 XY평면을 선택한다.

'확인'을 클릭한다.

 

반대쪽에도 원기둥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단, 3D 상에서 '미러'를 사용하면 '구멍' 등이 미적용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럴 때는 '미러' 후에 따로 설정해줘야 한다.

 

이제, 초록색으로 표시된 면에 구멍을 뚫어줄 것이다.

 

저 면을 평면으로 잡고 점을 하나 찍은 후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구멍'을 클릭하고 위 사진처럼 설정한다.

도면 상에 각도도 기재되어 있으므로 각도도 설정한다.

'확인'을 클릭한다.

 

구멍이 잘 뚫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깎기를 적용하여 최종적으로 완성한 모습이다.

 

 

2020.12.24.(목)에 모델링했던 모델링 자료는 아래에 첨부하였다.

20201224 로프트 활용 1.ipt
0.28MB
20201224 로프트 활용 2.ipt
0.40MB
20201224 로프트 활용 3.ipt
0.17MB
20201224 로프트 활용 4.ipt
0.15MB
20201224 작업 평면 생성 연습.ipt
0.09MB
20201224 부품 1.ipt
0.16MB
20201224 부품 2.ipt
0.47MB
20201224 면 대체 활용.ipt
0.13MB
20201224 부품 3.ipt
0.3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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