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VLE School 4기 - 미니 프로젝트 4차 후기
KT AIVLE School 4기 - 미니 프로젝트 4차 후기
안녕하세요?! 바쁜 일을 대부분 해치우고 다시 돌아온 계란입니다.
이번에는 KT AIVLE School에서 4차 미니 프로젝트를 진행했답니다?!
무려 7일이나 진행했는데, 처음 2일은 머신러닝/딥러닝을 주제로 진행하였고 남은 5일은 전설의 언어지능 딥러닝을 주제로 하였답니다. 벌써부터 눈물이 나려고 해요!
처음 2일은 좀 나았다고 생각했는데, 3일차부터 난이도가 꽤 높았던 것으로 기억하죠.. 하지만 할 건 해야 합니다! 우여곡절 끝에 끝을 맺었지만 뭔가 복습 또 복습을 해야 할 거 같아요. 그럼 후기 작성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1. 프로젝트 진행방식
늘 그렇듯이 개인 진행 시간을 각자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조별 미팅방에서 서로 한 내용을 공유하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처음 2일은 그냥 지금까지 배웠던 머신러닝, 딥러닝을 활용하는 내용이었지요. 1~2일차의 주제는 '서울시 공공 데이터 기반 서울시 생활 인구 예측'이었고, 3~7일차는 'AIVLE-EDU 1:1 문의 유형 분류하기'이었습니다. 늘 느끼는 건데, 이런 주제는 어떻게 발굴하여 가져오시는지.. 항상 대단하시다고 느끼고 있지요..!
미니 프로젝트의 마지막 날인 7일차에는 Kaggle에 있는 test 데이터를 활용하여 조별로 경쟁을 하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모델 score가 가장 높은 팀이 높은 점수를 가져가는 방식이었지요! 저도 upload를 하고 싶었는데 어째서인지 최대 score가 0.83밖에 나오지 않아서 혼자 슬펐답니다..? 다른 조원분들이 훨씬 좋은 성능을 뽑아내셔서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역대 미니 프로젝트 중에 가장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하는 차수였지만, 우여곡절 끝에 잘 넘겼습니다.. 진짜 이건 복습 안 하면 큰일날 거 같은 느낌이 들어서 슬슬 프젝한 거에 대한 정리를 마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프로젝트 산출물 비슷한 것
3. 프로젝트 후기
자연어처리가 주분야라고 생각하던 제가 매우 초라해지는 언어지능 딥러닝 프로젝트였습니다.. 복습을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남은 미니 프로젝트는 이제 3개입니다. 시간이 참 빠르다는 것을 느끼는 요즘입니다. 날씨가 급격히 추워져서 감기 환자가 늘고 있지만,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은 꼭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언어지능 딥러닝은 엄청난 난이도였던 만큼 정말 잊지 못할 기억이 될 거 같습니다! 훈련 종료까지 약 3달 정도밖에 안 남았는데, 남은 기간 동안에도 최대한 얻어갈 수 있는 것은 잘 흡수할 거 같습니다. 길지 않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오겠습니다!